st-bg8

플라세보 효과와 뇌의 치유 능력2

작성자
관리자
조회
475
단순한 믿음 그 이상의 것

플라세보의 효과는 무의식적 적용 여부에 크게 죄우된다. 여러 연구들은의사 자신의 위약 치료를 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의식하면 효과가 급격하게 감소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.

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부분의 연구는 의사도, 환자도 그 치료가 플라세보라는 것을 알지 못하게 하는 이중맹검법으로 행한다.
플라세보 효과는 극도의 자신감 게임이다. 시행하는 의사나 환자 모두 그 약을 믿고 효과를 신뢰해야만 한다.

환자에게 플라세보 처방을 할 때 그 약이 비싸거나 구하기 힘든 것이라고 귀뜀해주면, 흔한 약이거나 저렴한 약이라고 말해주는 것보다 훨씬 큰 효과를 얻는다. 또한 의사처럼 권위가 있는 사람이 플라세보 처방을 하는 것이 자동판매기에서 약물을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한 효과를 낼 수 있다.

그러나 다른 어떤 것보다 효과적인 플라세보는 의사나 환자의 단순한 믿음 그 이상에 의존한다.
그것은 바로 '동정심'이라는 요인이다. 플라세보 처방이 '따뜻한 마음과 보살핌, 그리고 자신감' 처럼 환자를 지극히 배려하는
환경에서 주어질 때 그 효과는 50%증가한다.

물론 그것과 정반대의 환경에서는 같은 수치로 감소한다.
환자가 분노나 미움, 억울함 같은 감정 상태에 있을 때는 어떤 특효약도 효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.. 마취된 환자라도 수술 도중 언급하는 의사의 말에 신체적으로 반응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.

'온정적이며, 친밀한 태도, 공감 그리고 자신감 있는 소통'이라는 분위기에서 투약한 플라세보에 과 민성대장증후군 환자의 62%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.
이와 대조적으로 개인적인 감정을 섞지 않고 플라세보 처방을 했을 때는 오로지 44%의 환자가 반응했다.
더 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플라세보 처방이든 아니든 의사는 환자를 안심시키고 배려하는 개별화된 치료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.

브레인 참보